똑똑한 건강관리,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7월부터 확대 실시

-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시행 보건소 현재보다 2배 확대
기사입력 2018.07.03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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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업주부 C(32세,여)씨와 직장인 N씨(36세,남) 부부는 건강문제로 고민이 깊었다. C씨는 출산 이후 몸무게가 줄지 않고, 바쁜 육아와 불규칙한 식사 등으로 우울증도 생긴 듯하였다. 남편 N씨도 잦은 야근과 술자리로 피로를 견디기 힘들었다.
 그러던 중 C씨가 블로그를 통해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사업’을 접하고 보건소에 문의하니, 건강검사를 받고 건강 위험요인이 발견되면 서비스 참여가 가능하다는 안내를 받고 남편 N씨와 보건소를 방문하였다.  보건소에서 체지방․혈액․체력검사 등을 받고 의사와 면담을 통해 건강상태(비만, 고혈압 등)를 확인하고, 영양사․운동전문가․간호사들로 구성된 전담 팀으로부터 건강관리 목표 설정과 관리 방법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부부가 평소 운동 및 식생활 기록 등을 모바일 앱을 통해 입력하면 보건소에서 이에 맞는 운동방법, 식단, 건강관리방법 등을 다시 앱으로 알려주었다. 또한 N씨는 보건소에서 알려주는 참여자 중 걷기순위가 중간정도로 나오자, 매일 퇴근길 두 정거장 먼저 내려 집까지 걸어오면서 순위를 높여가는 재미에 푹 빠졌다.  
 서비스 이용 3개월 후 건강검사를 다시 받아보니 C씨는 목표량보다 많은 체중 감량으로 자존감도 높아졌다. N씨도 목표량에는 미치지 못하나 체중 감량과 혈압수치가 정상범위로 되돌아왔다. 특히 휴일에 집에만 있던 습관을 버리고 가족과 산책도 자주 다니게 되어 즐거워졌다고 한다.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만성질환 위험군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통해 생활습관 개선, 만성질환 예방․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사업을 올해 7월 2일부터 기존(34개소)의 2배 규모인 70개 보건소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이용자 규모도 2배로 확대하여, ‘17년 4,080명에 이어 올해는 전국 70개 보건소에서 8,00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2017년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 시범사업 평가 결과(한국건강증진개발원, ‘17.12.), ’17년 이용자 4,080명 중 93.7%인 3,824명이 서비스 제공기간인 6개월간 중단 없이 지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용자의 건강관리 효과와 만족도 모두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보다 많은 국민들이 모바일 앱을 통한 생활습관 및 건강상태 개선 효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올해부터 사업 참여 보건소 및 이용자 수를 크게 확대하였다. 

 올해는 사업 참여 보건소(70개소)에서 관내 지역 주민 또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서비스 신청*을 받으며, 보건소별 평균 120명(60~300명 수준), 전국 총 8,000명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기존 34개 보건소는 이미 이용자 등록 및 서비스 제공 중이며, 올해부터 새로 참여하는 36개 보건소는 7월 2일부터 이용자 등록 및 서비스 제공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된다. 

 건강검진 결과 질환 전 단계로 혈압․혈당이 높거나, 복부 비만 등으로 만성질환 위험요인을 1개 이상 갖고 있으면 이용할 수 있다.


 이용자는 보건소를 방문하여 상담을 통해 맞춤형 건강관리 목표를 설정한 후, 모바일 앱으로 운동․식사 등의 생활습관 개선 목표를 이행할 수 있도록 관리받게 된다. 

 본인의 건강상태와 생활습관에 대하여 의사․간호사․영양사․운동전문가로 구성된 보건소 전담팀이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서비스(운동, 식습관, 생활습관 등)를 모바일 앱을 통해 제공한다. 

 또한, 건강․운동․영양 등에 관한 전문 상담도 주 1회씩 24주 동안 제공 받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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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특히 올해부터는 건강생활 습관 개선에 대한 동기 부여 강화를 위해, 서비스 개시 시점에 심뇌혈관질환 위험도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추가하였다.

 어플리케이션(앱)도 사용자 편의와 활용도를 높이고 건강관리에 대한 흥미를 유도할 수 있도록 보완하였다.


 보건복지부 이재용 건강정책과장은 “보건소 모바일 헬스케어는 지난 2년간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생활습관 개선과 만성질환 위험 요소 감소 등에 효과가 검증된 수요자 맞춤형 건강관리사업”이라고 전했다. 


 또한 “보다 많은 국민을 대상으로,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사업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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