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원 개원가를 위한 강의 단계별로 열려..

-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
기사입력 2019.05.09 10:07
댓글 0
  • 카카오 스토리로 보내기
  • 네이버 밴드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 플러스로 보내기
  • 기사내용 프린트
  • 기사내용 메일로 보내기
  • 기사 스크랩
  • 기사 내용 글자 크게
  • 기사 내용 글자 작게
 지난 4월 14일 ‘한의원 개원 전에 알아야 할 상식들’이라는 제목으로 개원가 한의사들에게 강의가 이루어졌다. 당시 강의로 호평을 받았던 보건한의원 김준연 원장과 얘기를 나눠본다.
noname01ㅇㄷㅅㄱㄷㄱㅅ.jpg
 


Q : 강의 분위기가 어땠나요?

A : 약 30명 정도의 한의사가 오셨는데 집중된 분위기가 아주 인상 깊었습니다.  
‘로컬 개원의들의 사례들을 조금씩 모아 두리뭉실하게 이해하고 있었던 것을 하루 내에 일목요연하게 알 수 있었다.’, ‘장점은 역시 사례 및 내용의 충실성이었던 것 같다.’, ‘강의 중 직접 오케이 차트를 보여주시며 진행하는 방식이 너무 신선하고 이해하기 쉬었다.’ 등의 말씀도 해주셔서 감사했었습니다. 


Q : 아 그렇군요. 그럼 원장님만의 강의 특징이 뭘까요?
A : 저는 변호사도 아닌 한의사 개원의고 심평원이나 보건복지부에 근무하지 않았습니다. 개원 10년 정도 되는 평범한 한의사입니다. 하지만 관련된 학문인 예방의학을 대학원에서 전공했고 법제 관련 회무, 보건 행정 서적 집필, 진료 보조 주제 강의, 실제 개원가에서 진료, 관련된 논문 연구, 실제 의료 사고 상담 등 수많은 관련된 활동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사례들이 많다고 감히 자부하고 있습니다. 이에 이론이나 공지와 같은 내용 말고 실제 개원가에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확실한 행위정의와 누구나다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예시를 바탕으로 정확한 내용을 말씀드릴 수 있고 심평원, 공단, 보건복지부 등 어느 한 쪽 의견만 보지 않고 각각 단체의 특성들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여 각각의 관점에서 보는 시각 차이를 설명합니다. 


Q : 강의 후 아쉬운 점은 없으셨나요? 
A : 강의 때 한메디 측 회사 직원도 오셔서 청강하셨는데 시간 관계상 오케이 차트를 사용하는 구체적인 이유나, 장점, 초심자들이 모르고 지나갈 수 있는 오케이차트의 편리한 기능 등을 자세히 말씀 안 드린게 안타깝습니다. 아울러 대학원, 대학 병원 등에서 접하지 못한 내용들이 대다수라 용어 정의를 나름 천천히 쉽게 하면 어땠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Q : 다음 강의 때는 보완이 되시겠네요?
A : 강의 중 시간 부족으로 팩트 체크만 했는데 보다 ‘실례로 준비한’ 자세한 설명 및 세분화된 내용이 필요할 듯 했었습니다. 이에 초급자 4시간, 중급자 4시간 씩 나눠 준비할까 합니다. 초급 과정은 공보의, 군의관, 봉직의(부원장) 등 개원 준비 중이거나 개원 1~2년 차 분들께서 정말 놀랄 정도로 얻어가실 점들이 많으실 거라고 자신있게 추천해 드립니다. 중급 과정은 개원의로 누구나다 고민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 다루기로 했습니다. 최소한 개원 6개월은 지나셔야 무슨 말인지 아시고 이해가 바로바로 되시게 준비했습니다. 물론 초급 과정을 다 들으신 미개원의들도 개원가 작금의 우려, 고민거리와 더불어 해결 방법 및 대응책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실 수 있게 설명해 드릴 예정입니다. 


Q : 아! 그렇게 되요? 벌써 다음 강의가 기대가 됩니다. 
A : 예 지속적으로 이런 강의를 준비하여 개원가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개원가를 위한 강의는 최근에는 꼭 필요한 강의 중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으며, 오는 6월 초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중급자용)”라는 제목의 강의가 펼쳐질 예정이다. 



(6/2[일], 6/9[일])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중급자용).
 
1. 강의 제목: 
(1)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 
- 개원가에서 진료를 볼 때 중요한 보험 청구, 자보와 건보 차이점, 정액제, 정률제 등을 
개원가에서 직접 사용 중인 오케이 차트 시연을 통해 이해하기 아주 쉽고 다양한 사례 위주로 강의될 예정

(2) 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중급자용). 
- 개원가에서 진료를 볼 때 발생빈도가 높은 의료사고, 물어봐도 다들 말이 다른 청구 실수,  아무도 모를만한 애매한 부분 등을 풍부한 사례 등을 통해 만족도 높은 강의 예정


2. 강의 일시, 장소, 수강 인원, 강의료(총강의료), 수강 신청 마감일, 신청 방법 

a. 강의 일시: 
(1)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 :
2019년 6월 02일 일요일 오후 2시- 오후 6시

(2) 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사고 및 실수(중급자용). : 
2019년 6월 9일 일요일 오후 1시- 오후 5시

b. 장소: 대한간호조무사협회 3층 전문교육장(용산역/신용산역 부근)
(http://klpna.or.kr/index.klpn?menuId=110800&upperMenuId=110000&gubun=1)

c. 수강 인원: 33명

d. 강의료: 각각 12만원 (정가 1만원 도서 포함) 

e. 수강 신청 마감일:
(1)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 : 2019년 6월 01일 토요일 24시

(2) 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중급자용). : 2019년 6월 08일 토요일 24시

f. 신청 방법: 한의플래닛 통해 신청 (카드결제, 카카오페이 가능)
(1)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 : 
https://www.haniplanet.com/seminar/131

(2) 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중급자용). : 
https://www.haniplanet.com/seminar/130
(비회원의 경우 회원가입이 필요. 무료가입 링크)

3. 강사 성명, 약력, 현재 근무처(대표 강사), 연락처(대표 강사) 
a. 강사 성명: 김준연 
b. 약력: 
- 가천대학교 한의과대학 한의학과 겸임교수
- 분당 차의과대학교 정형외과 교실 외래조교수
- 간호조무사 국가고시출제 위원
- 대한한의사협회 법제이사
- 대한간호조무사협회 전문위원
- 대한약침학회 학술이사

c. 현재 근무처: 경기도 화성시 보건한의원

d. 연락처 : kjyjiy@daum.net

4. 강의 소개자
강의자와 상동

5. 강의실습준비: 없음

6. 심화과정: 없음 

7. 녹음 불가능 (실제 사례가 언급되기 때문에 녹음이 어려움.)

8. 환불규정: 
- 강의시작일 5일 전까지 : 전액환불 
- 강의시작일 3일 전까지 : 80% 환불 
- 강의시작일 1일 전까지 : 50% 환불
- 강의시작일부터 : 환불불가
한의플래닛 일반규정에 따름 


9. 강의 계획서: 
(1) 한의원 보험 청구 및 진료기록부 작성(초급자용) : 2019년 6월 02일 일요일 오후 2시- 오후 6시
1교시 : 진료기록부 차팅 및 본인부담금 수납 대장 작성 요령 .
실사와 의료사고 분쟁 때 단어와 문구의 차이로 행정처분 및 벌금 유무가 나뉜다.
설사 아무 것도 모르시더라도 쉽게 이해하게 천천히 실제 같이 차팅하면서 그리고 풍부한 사례를 가지고 강의. 
한메디의 야심작 오케이 차트의 시연을 통해 주의해야 할 상황도 같이 살펴보는 시간. 

2~3교시 : 청구할 때 주의점 
한의 진료의 전문가는 한의사들임에도 불구하고 분쟁 혹은 실사 때 시술에 대해 정확한 내용과 방법을 몰라, 노련한 심평원이나 공단에게 끌려가는 경우, 반드시 해야 한다가 아닌데도 불구하고 환자와의 분쟁 혹은 심평원이나 공단 직원들의 불호령에 마치 큰 죄를 지은 것마냥 덜덜 하시는 상황 등이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고 청구 목록의 정확한 시술 및 개념을 살펴 보기로 한다. 

4교시 : 보건소, 공단, 심평원, 보복부, 경찰서, 보험사 등의 각종 조사 대비 요령. 
개원을 떠나 의료인들은 진료와 관련한 단체들이 사방에 있다. 관련 단체들의 특성 각각의 익명 실제 사례를 통해 유의점 및 신경써야 할 점들을 함께 알아 본다.


(2) 한의원 진료 중 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중급자용). : 2019년 6월 9일 일요일 오후 1시- 오후 5시

1~2교시 : 기타발생빈도가 높은 개원가의 실수
자보 지불보증서에 책임보험이라고 명시되었는데 그게 무슨 뜻인지 모르고 치료해 줬다가 욕만 먹는 경우, 환자가 정신과 치료 받고 일반으로 처리해달라고 해서 그리 했다가 심평원 전화 후 전액 토해낸 경우, 입원 중인 환자를 치료했다가 전액 삭감된 경우.. 
개원가에서 일상적으로 볼 수 있는 광경이다. 
관련된 스키마만 알고 있었으면 용이한 대처가 될 수 있기에 그런 경우들을 모아 풍부한 실제 예시를 통해 정리해본다. 
한메디의 야심작 오케이 차트의 시연을 통해 실제 상황도 같이 준비해 본다. 

3교시 : 의료사고의 다양한 경우 및 관련된 책임비율 낮추는 방법.
의료사고가 발생되지 말아야 하겠지만 발생 후 너무나 당황한 나머지 대처가 미숙한 경우를 여럿 봤습니다. 이에 여러 경우를 같이 살펴본 후 책임 비율을 최소한도로 낮출 수 있도록 설명한다. 

4교시 : 의료광고 때 참고할 사항들
최근 모든 의료기관에서 광고를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광고업자들에게 맡기고 신경 안 쓰다가 혹은 광고 그 자체만 신경 쓰다보니
의료법을 간과한채로 광고하다가 문제된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에 실제 익명의 예시를 근거로 차근차근 설명해 드리는 시간을 준비해 보았다. 
  
* 참가자 전원에게 강사의 저서 '한의 진료보조 실무' 도서를 1권씩 증정
http://www.yes24.com/Product/goods/62275475?scode=032&OzSrank=1
<저작권자ⓒ메디콤뉴스 & medikom.co.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27106
 
 
 
 
 
  • 메디콤뉴스(http://www.medikom.co.kr)  |  설립일 : 2017년 03월 09일  |  발행인, 편집인 : 윤성찬  | 주소: 16204 경기 수원시 경수대로 1056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기-아51499 / 간별: 인터넷신문 / 대표전화:031-242-1409 I ggakom@ggakom.org  
  • 청소년 보호 책임자 성 명 : 윤성찬 전화번호 : 031-242-1409  
  • Copyright © 2017 www.medikom.co.kr all right reserved.
메디콤뉴스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제·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