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른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 방법

고지방 저탄수화물(LCHF) 다이어트의 부작용
기사입력 2017.06.01 1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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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성공한 이후, 어떻게 따라할 수 있냐고 물어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인터넷에 많은 식단들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검색하는 것은 어렵지 않죠. 인류가 최근처럼 풍족하게 탄수화물을 먹어본 적이 없고, 그렇다 보니, 이토록 과하게 먹은 탄수화물이 몸 안에서 다 소비되지 못 하고, 지방으로 저장되어서 살이 찌도록 만들고, 혈당이 높아지거나 불안정해져서 각종 대사 질환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당연히 모든 게 탄수화물 때문은 아니지만, 탄수화물의 과잉으로 인한 문제가 많아졌기 때문에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서, 원푸드 다이어트부터 시작해서, 많은 연구와 노력이 있었습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우리 몸의 가장 강력한 에너지원인 탄수화물을 줄이고, 그 역할을 지방이 할 수 있게 하자는 데서 출발한 것입니다. 지방을 위주로 음식을 먹다 보면, 우리 몸이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분해하면서 나오는 케톤체라고 하는 것을 에너지원으로 쓰게 되고, 그러면서 먹는 양을 조금만 줄이면, 내 몸에 쌓여 있는 지방을 빠르게 소모시킬 수 있다는 거죠.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체중 감량 효과는 단연 뛰어납니다. 제 주변의 여러 한의사 분들과, 일반인들께서 같이 체험하고 검증한 부분인데, 체중 감량은 다른 어떤 식이요법과 비교해도 탁월하다고 보입니다.

 

다만, 지방을 많이 먹다 보면, 담즙 분비가 많아지고, 그로 인해서 혈중 빌리루빈 수치가 올라가게 됩니다. 또 케톤체가 증가하면서, 케톤 혈증의 위험성이 다소 올라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흔히 말하는 키토 플루가 생기는 것 외에도, 코피가 난다거나, 피부에 발진이 생긴다거나, 저같은 경우는 발 부위에서 염증이 생겼는데, 그런 부작용이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 적정한 범위에서 무기질이나 탄수화물의 섭취를 조절할 필요가 있고, 한약 처방을 통해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약 처방은 주로 담즙 관련해서 독소를 배출하는 약을 쓰거나, 대사성 산증을 교정하는 약을 쓰거나, 말초 혈관을 튼튼하게 해서, 발진이나 피부 염증을 치료하는 약을 쓰게 됩니다.

 

고지방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지방에 대한 연구가 발전하면서 나타난 최신의 다이어트 요법이고, 현재도 많이 연구되고 있는 긍정적인 요법이지만, 체질적인 영향을 받는 부분도 있고, 다소간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한의사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지영 원장_P copy.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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